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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E/컴퓨터공학 기초 이론

[CE] 컴퓨터공학 - 기초 이론

by Johnny's 2023. 9. 2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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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bit와 2진수 (다른 말로 디지털)

- 1 비트란 ‘전기 스위치 1개’ 를 의미한다.
- 전기가 흐르는 On 상태는 1 이다.
- 전기가 흐르지 않는 Off 상태 는 0이다.

 

 

스위치 4개를 조합해서 4bit

bit → 경우의 수

1bit : 2^1 = 2가지

4bit : 2^4 = 16가지

 

2진수 4자리 숫자 = 4bit = 16가지 경우의 수

 

2진수, 16진수 진법변환

 

4비트는 16진수 한자리 숫자다.

16진수는 0~F(십진수 15)까지 한자리에 쓴다.

 

2진수 → 10진수

1001(2) = 8 * 1 + 1 * 1 = 9

1010(2) = 10(10진수) = A (16진수)

0xF4 (C언어에서 0x로 prefix값으로 많이 표기) - 16진수

 

16진수 → 2진수

F4 = 1111 0100

F4 (16진수로 두 자 : 4bit + 4bit) → 8bit

 

16진수 표기가 사용되는 예

- 색상 표현 (RGB) - 8bit = 2^8 = 256(0~255) - (0000 0000 ~ 1111 1111)

  ex) CSS - #B7 1C 1C (RGB) 24bit + 8bit = 32bit (183, 28, 28) - 10진수 계산 값

- 컴퓨터 하드웨어 주소 표현

ex) 0x00000281848B1070 54 45 53 54 fe fe fe ....

- 메모리 값 표현

 

단위 체계

- 8개 비트를 하나로 묶어 1바이트(byte)라 한다. (8bit = 1byte)
- 1바이트는 영문자 한 글자가 저장될 수 있는 메모리 크기이며 관리의 최소단위이다.

  (한글 한글자를 저장하려면 2바이트가 필요하다.)

- 4비트는 16가지, 8비트는 256가지, 16비트는 65,536가지(64KB)이다.

- 2의 10제곱은 1024이다.(1024byte = 1KB)

- 2의 32 제곱(32bit)은 4,294,967,296 (약 42.9억)이다. 4,294,967,296 바이트는 4GB(기가바이트)이다.

- 2의 32 제곱은 32 bit를 의미한다. 즉, 32비트 구조상 관리할 수 있는 한계 용량은 4GB이다.
- 4비트는 16가지, 8비트는 256가지, 16비트는 65,536가지 (64KB)이다.

 

컴퓨터 메모리 용량을 말하는 단위

단위 크기 특징
1 Bit(비트) 전기 스위치 1개 용량이 아니라 표현의 최소 수준
1 Byte(바이트) 8비트 한 묶음 영문자 한글자를 저장할 수 있는 기억 공간의 최소단위
컴퓨터는 기억공간을 관리할 때 1바이트 단위로 관리
1 KB(킬로 바이트) 1024 바이트 보통 JPEG 사진 파일 하나가 몇 백 KB 정도 크기
1 MB(메가 바이트) 1024 킬로 바이트 MP3 파일 하나가 대략 4~5 MB 정도 크기
1 GB(기가 바이트) 1024 메가 바이트 영화(.avi, .mp4) 파일 하나가 대략 2~6GB 정도 크기
1 TB(테라 바이트) 1024 기가 바이트 하드 디스크 1개 용량이 보통 1~2TB 정도 크기
1 PB(페타 바이트) 1024 테라 바이트 2016년 7월 기준 네이버 IDC 센터 '각'(춘천)의 규모는 약 900 PB
1 EB(엑사 바이트) 1024 페타 바이트 64 비트를 용량으로 계산하면 16 EB
1 ZB(제타 바이트) 1024 엑사 바이트 2017년 기준 전 세계 데이터 센터 트래픽이 약 7.7 제타 바이트
1 YB(요타 바이트) 1024 제타 바이트 상상하기 힘든 용량

 

컴퓨터가 글자를 다루는 방법

- 십진수 65

- 컴퓨터에겐 영문 대문자 ‘A’

- 16진수로는 0x41

ex) 코드체계 ABC → 65 66 67 / 0x41 0x42 0x43

      65 → 'A' 어떤 숫자를 이런 모양의 문자로 연결 시켜 놓은 것 : 그림을 그려준다라고 표현X→ 렌더링 한다.

- ASCII(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)는 미국에서 사 용하는 표준 코드체계이다.
- 숫자와 글자를 구별하지 않고 정보를 말할 때는 바이너리(Binary)라고 한다. 

 

ex) 문자와 숫자 구별 - 문자1과 숫자1은 다르다.

65 0x41

숫자 : 1 - 0x01 (값)

문자 : '1' - 0x31

 

 

- 20 : 빈칸

- 0D 0A : 엔터키(개행) - 이스케이프 시퀀스(Escape Sequence) : \r\n

 

컴퓨터가 사진을 다루는 방법

- 모니터 화면 상 ‘점’ 하나화소(Pixel)이라 한다.

- 여러 점들을 모아 사진을 만들 수 있다.
- 화소 하나를 표현하는데 8비트, 16비트, 24비트(RGB), 32비트(투명도-RGBA) 정보가 필요할 수 있다.

- 빛의 3원색은 Red, Green, Blue이다. 이 점에 착안해 RGB 컬러가 등장한다.

- 화소가 작을 수록 사진이 매끄럽다. (고해상도)

 

RGB 색상 표현과 픽셀

화소 = 32bit = 4byte

rgba를 rgb 컬러를 명시해서 모은 컬러셋의 집합체 : bitmap

 

ex) 1024 * 768 (HD) - 768KB * 4 = 2.8MB(용량이 너무 큼) → 실제로는 다른 형식의 포맷을 사용 jpg, gif, png 등 로우 비트맵을 잘 사용하지 않음

 

- 이렇게 하면 일일이 화소 단위로 하나당 4바이트씩 뭔가 하지 않아도 위에 색칠한 부분처럼 만들 수 있음 (나열한 만큼의 숫자로 줄어듬)

- 원래는 12 * 12 * 4 의 용량이 나와야 함(정보 전체)

- 조금의 정보로도 사진을 충분히 그려낼 수 있음 영상의 압축

- 영상 관리와 같이 압축해서 보여주게 되면 이미지가 굉장히 적은 용량으로도 큰 사진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다.

 

* 참고

- 넓고 얕게 외워서 컴공 전공자 되기 - 인프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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